이씨 (한산)

한국주요성씨


이씨 (한산)

세계성씨총연맹본부 0 872

한산韓山 이씨


한산 이씨에는 한 뿌리에서 시조를 달리하는 두 파가 있는데, 이 중 대부분을 차지하는 호장공계戶長公系의 시조는 고려 숙종 때 권지호장權知戶長에 오른 이윤경李允卿이다. 하지만 이와 다른 권지공계權知公系에서는 시조를 이윤우李允佑로 내세우고 있다. 이윤우는 고려 시대에 문과에 올라 권지문하사사權知門下司事 혹은 권지합문지후權知閤門祗侯를 지냈다고 한다. 이들 이윤경과 이윤우에 대해 두 사람이 형제였다는 주장이 있고(권지공계), 그렇지 않다는 주장이 있다(호장공계).

호장공계의 시조 이윤경은 한산 지방에 토착하여 세거해온 호족豪族의 후예이다. 이윤경이 한산 지방(현재 충남 서천의 옛 지명)의 호장을 역임했다는 것은 한산 지방의 유력한 가문으로 성장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의 집안은 이때부터 5대에 걸쳐 호장직을 세습해 오면서 가문의 기틀을 다졌다.

201709_139.jpg
한산 이씨의 중시조는 목은牧隱 이색李穡으로 알려져 있다. 그의 아버지가 바로 가정稼亭 이곡李穀이다. 이곡은 이윤경의 5대손으로 당대의 대문장가이며, 백이정白頤正, 우탁禹倬, 정몽주鄭夢周 등과 함께 경학經學의 대가로 꼽힌다. 그는 1320년(충숙왕 7년) 문과에 급제하고 원나라 제과制科에도 급제하였다. 원의 벼슬은 중서성좌우사원외랑中書省左右史員外郞에 오르고, 고려에서의 벼슬은 도첨의찬성사都僉議贊成事에 올랐다. 그의 아들 이색이 1362년 홍건적의 난 때 왕을 호종扈從한 공으로 한산부원군韓山府院君에 봉해졌기 때문에 후손들이 본관을 한산으로 정했다. 이색 이후 호장공계의 한산 이씨는 조선조에서 유력한 인물들을 많이 배출하여 조선의 명문 가문이 되었다.

한편 이와는 다른 권지공계(시조 이윤우)는 4세손 이무李茂가 충렬왕 때 사설직장司設直長이 되고 신호위낭장神虎衛郞將으로 공을 세워 대호군大護軍에 오르고 광정대부匡靖大夫 검교대장군檢校大將軍에 이르러 한주군韓州君에 봉해졌기 때문에 본관을 한산으로 삼았다고 한다.

주요 인물
한산 이씨는 이곡, 이색 부자에 이르러서 유력 가문으로 성장하였다. 이곡의 아들 이색은 고려 말 길재, 정몽주 등과 함께 삼은三隱 중의 한 명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공민왕 때 정당문학征堂文學을 거쳐 58세 때 문하시중門下侍中에 올랐다. 원의 국자감에 유학하면서 중국 고전을 두루 섭렵하고, 특히 주자朱子와 정자程子의 새 유학 이론에 심취하여 성리학性理學 발전에 크게 이바지했다.

조선의 개국 세력에게 이색이 밀려나자, 그의 아들들은 비명에 죽음을 당했다. 하지만 이성계가 민심 수습을 위해 그를 한산백韓山白에 봉하고, 그의 아들들도 복관되었다. 이색의 후손은 태종 조에서 복권된 후 가문이 크게 번성하였다. 또한 토정비결로 널리 알려진 토정 이지함도 한산 이씨 인물이다.

이지함의 조카는 북인의 영수이며 영의정을 역임한 아계鵝溪 이산해李山海이다. 1578년 대사간이 되어 서인 윤두수尹斗壽, 윤근수尹根壽, 윤현尹晛 등을 탄핵해 파직시켰다. 1588년 우의정에 올랐고, 이 무렵 동인이 남인·북인으로 갈라지자 북인의 영수로 정권을 장악하였다. 어려서부터 총명해 신동으로 불렸으며, 특히 문장에 능해 선조 때 문장팔가文章八家의 한 사람으로 불렸다.

하지만 명문 가문으로 이름을 떨친 한산 이씨에서도 정치적 사건에 연루되어 가문이 위태로웠던 때가 없지 않았다. 그중 대표적인 사람이 성삼문과 함께 단종 복위를 추진하다 참형을 당한 이개李塏이다. 그는 목은牧隱의 증손으로 일찍부터 시문에 뛰어나 세종 18년 문과에 급제했고, 뒤에 중시重試를 거쳐 호당湖堂에 뽑히고 벼슬이 직제학直提學에 이르렀다.

201709_140.jpg
하지만 단종 복위를 꿈꾸다 사형을 당했으며, 그의 가족들도 몰살당하는 화를 입었다. 그 후 정조 때 사육신이 복위, 복관되기 전까지 역적으로 취급되어야 했다. 한산 이씨는 조선조에서 재상만 4명, 대제학 3명, 청백리 6명, 공신 12명을 냈고, 과거(문과) 급제자만도 198명으로 이씨 중에서는 전주 이씨와 연안 이씨 다음이다.

근현대 인물로 두각을 나타내는 인물은 독립운동가이자 사회운동가였던 월남月南 이상재李商在를 들 수 있다. 이상재 외에 근·현대 한산 이씨 인물 중에서는 학계에서 이름을 떨친 인물들이 많이 나왔다. 이훈구(성균관대 총장), 이헌구(이화여대 교수), 이현복(서울대 언어학과 교수) 등이 한산 이씨 문중이며, 법조계에는 이일규(전 대법원장), 이영복(판사), 이상원(판사) 등이, 재계에는 이우복(전 대우그룹 부회장), 이선규(동성제약 창업주), 이수복(아시아중석 회장), 이관직(대성고무 사장), 이준원(풍림산업 회장), 이영직(동서산업 사장) 등이 있다. 또한 언론계에는 이관구(전 합동통신, 서울신문 사장), 이긍규(기자협회장 역임)가, 관계에는 이훈구(제헌의원), 이진복(전 체신부차관), 이태현(전 농진청장) 등이 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Hot

가씨 (소주)

세계성씨총연맹본부 0    892
Hot

감씨 (회산) (창원)

세계성씨연맹 0    942
Hot

강씨 (신천)

세계성씨연맹 1    441
Hot

강씨 (진주) [STB영상]

세계성씨총연맹본부 0    1,171
Hot

강씨에서 파생된 성씨들

세계성씨연맹 0    357
Hot

견씨 (황간) (상주)

세계성씨연맹 0    849
Hot

경씨 (청주)

세계성씨연맹 1    375
Hot

계씨 (수안)

세계성씨총연맹본부 0    1,032
Hot

고씨

세계성씨총연맹본부 0    1,013
Hot

고씨 (제주) [STB영상]

세계성씨총연맹본부 0    1,184
Hot

고씨 (횡성)

세계성씨총연맹본부 0    1,061
Hot

곽씨(현풍) [STB영상]

세계성씨연맹 0    169

CS Center


042-337-1331
월-금 : 9:30 ~ 17:30
토/일/공휴일 휴무
런치타임 : 12:30 ~ 13:30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